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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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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세일즈
RK 김원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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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ention과 Acquisition 비용이 점점 올라 걱정입니다.” 마케팅 자문을 위해 만나 본 몇몇 스타트 업 대표 분들의 한결같은 고민이었습니다. Retention (기존 사용자들의 재방문) 비용과 Acquisition (신규 사용자 획득) 비용이 지속적으로 올라 걱정이라는 얘기였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비용을 쓰는지 물어봤더니 대부분이 공통적으로 할인 이벤트를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에 예산을 집중하고 있었으며, 각종 네트워크 매체 및 리 타겟팅(리 마케팅) 매체를 활용하고 또 거기에 GA를 붙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그 얘기를 듣고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의아했습니다. 왜 스타트 업들이 자신들의 특성과 상관없이 천편일률적으로 마케팅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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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 들어가며
01. 데이터를 믿지 마라 (1) : 빅 데이터 뒤에 가려진 진실
02. 데이터를 믿지 마라 (2) : 데이터가 보여주는 한계
03. 퍼포먼스 마케팅의 한계: 브랜드 성장이라는 명제와의 경계
04. Growth Hacking의 오해와 진실
05. 마케팅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06. 스타트 업에게 마케팅은 비즈니스 그 자체일 수 있다
07. 사례로 보는 스타트 업에게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 (1)
08. 사례로 보는 스타트 업에게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 (2)
09. 브랜딩의 첫 단계이자가 가장 중요한 것- 대표브랜드의 포지셔닝
10. 시장 후발 (추격) 브랜드의 포지셔닝
11. 잘못된 스타트 업 포지셔닝/브랜딩 사례
12. 스타트 업 브랜드 포지셔닝 사례: 직방 vs 다방 (1)
13. 스타트 업 브랜드 포지셔닝 사례: 직방 vs 다방 (2)
14. 스타트 업 브랜드 포지셔닝 사례: 직방 vs 다방 (3)
15. 브랜딩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Tool (1) – SNS (1)
16. 브랜딩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Tool (1) – SNS (2)
17. 브랜딩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Tool (2) – 앱 스토어 리뷰 & 바이럴
18. 브랜딩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Tool (3) – 퍼포먼스 마케팅의 활용
19. 마무리하며
“Retention과 Acquisition 비용이 점점 올라 걱정입니다.”
마케팅 자문을 위해 만나 본 몇몇 스타트 업 대표 분들의 한결같은 고민이었습니다.
Retention (기존 사용자들의 재방문) 비용과 Acquisition (신규 사용자 획득) 비용이 지속적으로 올라 걱정이라는 얘기였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비용을 쓰는지 물어봤더니 대부분이 공통적으로 할인 이벤트를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에 예산을 집중하고 있었으며, 각종 네트워크 매체 및 리 타겟팅(리 마케팅) 매체를 활용하고 또 거기에 GA를 붙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그 얘기를 듣고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의아했습니다.
왜 스타트 업들이 자신들의 특성과 상관없이 천편일률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일까, 왜 스타트 업들은 너도나도 퍼포먼스 마케팅에 목을 매는 것일까? 그러면서 왜 비용은 점점 올라간다고 걱정하고, 투자받은 자금은 계속 줄어든다는 고민을 하는 것일까?
그런데 따지고 보면 그들을 위한 ‘제대로 된’ 마케팅을 얘기해 주는 곳이 한 군데도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GA(Google Analytics)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퍼포먼스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을 해주는 곳은 널렸지만 진짜 ‘브랜드(상품 또는 서비스)를 성공시킬 수 있는’ 마케팅을 얘기해 주는 곳은 단 한 군데도 없었던 것이죠.
이 글은 그래서 쓰게 되었습니다.
스타트 업들을 위한 마케팅, 브랜드를 성공시킬 수 있는 마케팅을 얘기해 주기 위해.
외국계 및 국내 마케팅/ 광고 대행사에서 23년동안 근무하면서 많은 브랜드를 성공으로 만들었습니다.
아무도 모르는 신생 브랜드를 카테고리 1위로 만들기도 하였고, 어떤 브랜드는 강력한 No.1을 제치고 1위를 달성하도록 만들기도 했으며, 어떤 브랜드는 경쟁사에게 빼앗긴 브랜드 선호도 1위를 되찾아 오기도 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스타트업들의 마케팅 자문을 하고 있고, 그들이 가진 공통적인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 담당했던 브랜드: KB 국민카드, 닥터 자르트, 클라란스, 래미안, 해태음료 및 해태제과 다수, 현대건설 힐 스테이트, 유한 킴벌리, 노스페이스, 올품, 네스프레소, 아이코스, 넥슨, 넷마블 및 다수의 스타트업 마케팅 자문
#rkwrit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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